풍경사진 기법
1. 풍경의 정감
넓은 풍경을 찍을 것이 아니라 일부분을 선택해서 그곳에 관심을 집중, 한 부분에 강조점을 배치하는 것이 구도를
확립하게 되며 관람자의 눈을 인도하는데 도움이 된다. 풍경사진은 중심을 이끌 주제가 있어야 하며 다른 요소들은
그것에 종속되어야 한다.
두 번째는 공간을 고려한다. 원근법은 전경, 중경, 원경 등이 포함될 때 효과적이다. 특히 공간이 넓은 풍경사진일
때 전경이 텅 빈 것보다 돌담이나 관목 숲 등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을 것이다.
세 번째는 태양이 낮은 각도로 비추는 시각, 즉 이른 아침이나 오후 태양빛이 빗각으로 사물을 조명 할 때가 좋다.
양, 음과 긴 그림자 그리고 분위기를 만들기 때문이다. 중경을 목적으로 할 때는 표준렌즈가 최적이다. 자연적인
효과는 75mm에서 105mm 망원적인 효과 렌즈는 200MM이상의 렌즈에서 기대, 광각렌즈 - 전경에 어떤 중요한
부분을 보여주면서 그와 관련된 주변을 보여 주고자할 때 유익하다.
2. 심도와 원근감 표현
사진에서 원근감은 크기, 명암, 컬러, 선, 흐려짐 등을 이용하는 것이며 직선적인 원근감과 공간적 원근감으로
나타낸다. 광각렌즈는 직선적인 원근감을 가속시키게 된다. 광각렌즈는 전경이 크게 묘사되고 배경을 아주 작게
축소되므로 시각으로 보는 것 이상의 돌출 효과가 기대되며 원근감이 과장 묘사된다.
망원렌즈는 배경의 물체가 전경에 있는 피사체의 크기와 별 차이가 생기지 않아 같은 거리상의 분위기를 만든다.
원근감을 나타내고자 할 때는 전경이나 그림자 등을 포함시키거나 컬러 혹은 초점심도등 공간적 원근감을 이용하여
그 효과를 달성한다.
3. 풍경사진에서 하늘의 비중
하늘은 풍경사진 구도에 있어 필수적이며 전경 혹은 중경, 원경을 떠받치고 강조하기 위해 사용한다. 하늘의 컬러와
컨트라스트는 필터를 사용하여 조정한다. 컬러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하늘의 구름과 푸른색을 강조하기 위하여
PL필터를 사용한다.
4. 풍경에서 물의 작용
사진가는 물이 있는 풍경에선 촬영방향을 두루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훌륭한 물의 색채를 업고 가능한
조금 높은 곳에서 아래를 보고 찍을 때 기대할 수 있게 된다. 편광필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컬러 채도를
높이고 컨트라스트를 약간 증대 시킨다는 점이다. 호수나 해변가에서 촬영할 때 단조로움을 피하기위해 실루엣을
이룬 나무나 기타 작은 형상을 화면에 포함 시키는 것이구도에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주의 할 것은 흰 구름이나
흐린 하늘은 하늘에 어떤 의미도 포함시키지 않으면서 자상의 물체를 약화 시키게 되는 요인이 된다.
5. 대자연의 경이로움을 찾아라.
해변가의 침식작용은 모래와 바위에 무늬를 만들며 갯벌의 갈라지는 틈새는 선의 도형을 만들어 낸다.
해초와 이끼들은 바위표면에 강렬한 질감과 컨트라스트를 추가 시켜준다. 자연적인 형태는 무늬와 표면질감,
그리고 미묘한 컬러, 강한 그림자의 패턴에 있다.
6. 꽃은 컬러로 찍어라.
꽃의 그림과 같은 효과는 조리개를 활짝 열고 셔터를 빠르게 결정지을 때 성취된다. 컬러의 환상감과 꽃을 강조하기
위해서 배경을 아주 흐리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꽃의 효과적인 촬영을 위해 백색, 녹색, 청색, 갈색, 회색, 흑색
등의 여러 가지 색종이를 (16 ×20인치)배경으로 하고 찍는다.
꽃잎에 이슬 같은 물방울의 효과는 물에 글리세린을 반씩 섞어 작은 분무기로 뿌리면서 찍는 것이 좋다.
광선의 방향은 측광에서 반역광 혹은 역광으로 하면 꽃의 미세함과 질감이 하이라이트로 강조된다.
이때 배경은 밝은 것보다 어두운 것이 꽃의 선이 강조되고 조형적인 아름다움이 표현된다.
그림 같은 꽃 연출 -무명천을 꽃 위에 배치하여 직사광을 분산 시킬 때 꽃의 또 다른 색갈이 나온다.
꽃의 신선함은 한줄기 소나기가 지나친 후에 좋다.
로맨틱한 꽃 사진 - 수증기나 습기가 낀 창문 앞에 놓고 찍거나 유리 바로 위에 놓고 찍을 것.
연초점 필터를 사용하면 환상감을 줄 수 있다.
꽃 사진의 필수장비 - 삼각대, 케이블릴리즈
풍경사진
1. 풍경사진의 노출 결정
스토트 노출계 (spot meter)를 사용해서 중요한 부분의 피사체를 측광하여 자신의 촬영목적에 맞도록 조절할 것.
특히 역광인 경우에는 주변의 상황을 잘 살펴서 정해야 하고 렌즈에 빛이 닿는 경우에는 광선을 되도록 커트하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2. 원근의 초점심도
풍경사진은 먼 곳과 가까운 곳의 원근에 걸쳐 핀트가 샤프하고 선명한 화면을 얻는 것이 기본적인 요건
1). 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은 광각렌즈로 조리개를 줄여 찍는 것이 중요
2).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는 가급적 목전의 피사체는 피하고 원경만을 넣도록 하고
3). 렌즈의 조리개를 줄일 때는 셔터 타임이 길어짐으로 삼각대를 사용할 것.
3. 천막과 나무 그림자
흥미로운 피사체를 만나면 그것을 나름대로의 이미지로 표현해볼 것. 야외에서 붉은 천막의 천에 가을빛이 비쳐
나무 가지의 그림자가 드리워졌을 때 붉은색과 그림자의 콘트라스트를 강조해볼 것. 노출은 모자라게 해주어야
한다. 천막의 이음새가 악센트.
4. 반영사진
반드시 장초점 렌즈 105mm - 200mm 정도를 사용할 것.
복잡한 상대 물체를 조정할 수 있는 장면을 활용하고 빛에 대한 결정적인 감각을 가져라.
5. 운해
운해를 만나거든 재 빨리 셔터를 눌러둘 일이다. 왜냐하면 수시로 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구름의 디테일이 날라버려서 그저 허옇게 촬영되기 쉬우므로 노출은 가능한 줄여야 한다.
6. 눈 속의 시골길
눈이 쌓인 설경은 노출 맞추기가 어렵다. 하얀눈이 하얗게 나오지를 않고 충충한 회색으로 나오기 쉽기 때문이다.
적정 노출에서 2배 정도 노출 오버를 시키는 것이 적정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노출 부족이 된다.
7. 태양촬영
1). 강렬한 태양빛을 감쇠시키는 법
2). 코피용의 저감도 필름.
3). 필터는 nd400 +nd2-8 + po 1.>> 혼합편성(녹색필터는 색수차를 제거하여 흰 얼룩이 잘 보이도록 한다.)
-고속셔터 이용.
4).노출시간 : F15의 대물렌즈 + nd400 + nd8+po1+ 미니 코피로 1/500초에서 1/1,000 초
8. 일출, 일몰시의 노출
조리개나 셔터속도로 노출을 한 단계 부족 시켜 찍으면 더 황홀한 색감 강조, 이때 스포트 측광 방식이 효과적이다.
태양을 화면에 넣을 때 뷰 파인더에서 눈이 부실 정도면 찍지 말 것. (고스트현상, 플레어 나타난다.)
태양이 얼굴을 내밀기 직전이 좋다. 석양은 일출시보다 어느 정도 길게 찍을 수 있다.
태양을 화면의 한복판에는 안 되고 화면의 가장자리 쪽에 삽입할 것.
태양을 크게 찍으려면 400-600mm로 태양을 크게 찍고 광각렌즈로 풍경을 잡는 다중노출이 중요.
9. 일출, 일몰시의 촬영
일출, 일몰 때의 태양을 넣어서 찍을 경우는 노출이 결정적으로 성패를 좌우한다.
초심자는 TTL에 나타난 수치를 중심으로 +. - 한 단계씩 노출을 달리 해서 찍을 것.
태양이 수평선에 떨어지기 직전에 찍을 때는 바다의 반사된 빛을 재어서 노출을 줄 것.
10. 달을 넣은 사진
1). 달과 새의 엮음
노출은 달에 맞추면 새들은 새까맣게 될 것이고 새의 디테일에 맞추면 달이 허옇게 되어 버리기 때문에
중간치를 선택해야한다.
2). 가지에서 잠자고 있는 새들을 달을 넣어서 찍을 때 우선 B셔터로 1초-5초 동안 찍어놓고 스트로보를 발광시킬 것.
3). 빗방울을 찍으려면 1/60초 이상의 셔터속도로 찍어야 한다.
4). 강물 위를 나르는 새를 팬닝하면서 찍으려면 1/125초로 찍을 것. 나는 새를 찍는 정석이다.
5). 삼각대에 카메라를 고정시켜 놓고 슬로우셔터로 찍어보면 갈매기들의 움직임이 실감 있게 흔들려 찍힌다.
그러나 주변의 풍경은 제대로 찍히는 사진이 된다.
6). 눈과 피사체의 흑과백
① 눈과 하얀 새
② 눈과 검은 새
①은 약간 언더로 찍고
②는 흑과백의 중간치에 노출을 결정(설정) 특별히 표현하고자 하는 색의 새가 있는 경우 그 색과 비슷한
밝기의 것을 주변에서 찾아내어서 노출치를 마련할 것.
7). 내려앉으려고 하는 백로의 모습은 아래쪽의 나뭇잎이 있어야 내려 앉는 모습이 된다.
8). 새의 배경은 아웃포커스로 한다
11. 가을산정
단풍을 촬영할 때는 노출은 순광인 때에는 오토라도 괜찮지만 역광인 경우에는 +1/2 정도 보정하는 것이
좋은 결과가 되어 준다.
12. 가을 수채화
검은 배경에 밝은 피사체, 이것은 정석과 같은 수법이다.
그러나 완전 역광으로도 촬영할 수 있고 반역광으로도 잡을 수 있다.
13. 억새풀 (갈대숲)
억새나 갈대는 반드시 역광을 이용할 것.
모델의 얼굴은 반사판으로 비쳐주고 소프트필를 사용하면 분위기 있는 사진묘사.
14. 앞 뒤를 흐리게
들판에 아침, 온갖 꽃이 피었을 때 모델을 세우고 전경과 후경을 의식적으로 흐릿하게 함으로서
들판의 공기감이 표현된다.
15. 전원에서 춤추는 바람
널푸른 전원에 지나가던 바람이 한바탕 놀아나듯 춤추며 초원을 뒤 흔들고 있을 때 싱싱한 계절감을
사진에 실을 수 있다. 샤프니스 (선예도)를 살리려면 바람을 잡기 위해 슬로우셔터로 촬영할 것.
16. 도체에 있는 물을 찍어보자.
1). 세차게 흐르는 물, 셔터속도의 선택
물의 흐르는 속도와 영상의 확대율에 따라 1/30 초 -4 초 혹은 그 이상.
정반대로 물방울을 필름에 고정시킬 정도로 매우 빠른 속도 - 힘과 압력을 느끼게 한다.
2). 아침이슬, 비오는 날
이른 아침에 식물의 잎, 건물, 곤충, - 마이크로 렌즈 비오는 날이나 이른 아침의 부드럽고 약한 광선을 이용하라.
3). 물러서서 둘러보라.
빗물에 젖은 유리창을 통하여 피사체 촬영 f22에 1/15초 이용, velvia 필름 사용.
4). 안개구름, 그리고 아지랑이
모든 형태의 안개나 구름에는 필터가 중요하다.
맑게 개인날 - 편광필터 - 하늘을 어둡게 하여, 흰구름을 뚜렷하게 나타낸다.
- 흑백사진 - 적색이나 노란필터가, 하늘을 극적으로 어둡게 하고 적색필터가 강한 효과를 나타낸다.
- 안개낀 날 아침 -호박색 n081필터가 일출의 색을 나타낸다.
5). 자연겨울의 반영
조용한 수면을 특정한 각도로 보면 주변의 경치 (하늘, 나무, 배, 건물, 네온)
어떤 거울이나 마찬가지로 표면에서 보는 각도에 따라 달라진다.
반영을 촬영할 때는 몸을 낮추거나 잘 내려다보이는 위치를 택하라.
반사나 반영을 없애거나 약화하려는 경우가 아니라면 편광 필터는 사용하지 말 것.
6). 물 색깔의 포착
수면의 거울 같은 반사는 주변세계의 드러낸다.
7). 반수면 촬영
수면과 수산의 이른바 반수면의 촬영은 물결 때문에 카메라의 안정이 힘들다.
가능한 빠르게 셔터를 끊고 수면의 밖과 안의 노출을 고루 갖추도록 하는 것이 요령.
야경
야경의 특징은 긴 시간의 노출을 주어야 하므로 고감도의 필름과 삼각대, 릴리즈 등이 필수, 컬러필름의 선택은
주광용 필름이 색밸런스에 있어 자연감을 나타낸다. 이때 노출은 야경의 밝은 곳이 기준이 됨으로 전체적으로 부족
된 노출이 되기 쉽다. 때문에 케메라에서 측정된 노출보다 항상 더 개방시켜주는 것이 유리하다.
율동적이고 추상적인 사진. 1분 내외의 노출을 줄 것. (자동차의 라이트로 그림 붓칠을 하듯). B셔터를 놓고
자동차를 타고 가면서 상점가 등을 향해 어느 정도 지난 다음 셔터를 닫는다. 이때 조리개는 f8 정도로 할 것.
야경에서 망원렌즈사용, 심도를 얕게 하여 찍게 되면 무수한 둥근 원으로 묘사된다. 이 필름에 이중노출을 주게
되면 환상적인 분위기가 연출된다.
1. 야경촬영 요령
카메라가 지시하는 노출은 항상 부족하다. 한두 단계 과다노출하여 촬영할 것.
1). 밤거리의 생활상 삼각대 없이 iso1,600 - 3,200
2). 밤의 불빛 정경 iso100 - 200
3). 밤의 찬란한 불빛 iso100 필름을 기준 조리개 - f4 - 5.6 1/4초 - 15초 정도의 노출
4). 축제의 밤 카메라를 좌, 우로 돌리면서 찍어 환상적인 분위기 표현 - f8에 6초
5). 캠프파이어 물 속의 반영 등이 있으면 더욱 흥미 f4,4초, iso100 (브래킷 이용할 것)
6). 야외무대, 노천극장 조명을 이용하여 텅스텐 타입필름 iso64, f8. 4초 (브래킷 노출이용)
7). 도시의 달 300, 200, 50 mm로 삼각대 이용 - 옮기면서 여러번 찍을 것.
8). 무대사진 촬영 고감도 400 이상의 필름선택은 필수적이다. 무대조명은 전등광 이용하므로.
2. 넓은 고궁이나 야경
B셔터에 마치 페인트공이 벽면에 이동하면서 페인트를 칠 하듯이
플래쉬를 피사체를 향해 이동하면서 수십 번 발광시킨다.
3. 보름달 촬영
일광용 칼러필름을 사용함이 효과적이다. 노출을 많이 주게 되면 가벼운 칼라도 되지만 노출 부족일 때는 무겁고
어두워짐으로 짙은 칼라의 채도가 된다. 노출을 각각 틀리게 구룹별로 찍어볼 것. 대체로 보름달을 찍게 되는데
망원렌즈를 사용함이 달의 크기가 현실화 된다.
전체 풍경과 달을 크게 나오게 하려면 표준렌즈로 전체장면을 찍고 다음 망원렌즈를 교환하여 달만 크게 이중
촬영한다. 달은 2분마다 그 직경만큼 이동하므로 30초 이내로 노출시간을 제한할 것.
* 저녁경치 이중노출의 효과 중 다른 하나는 석경 때 전체 야경만 찍고 검은 하늘의 적당한 위치에 달만
크게 찍는다. 이때 카메라의 위치는 바뀌어도 상관없다. 단, 달이 찍혀질 적당한 화면 위치는 기억 해둘 것.
특수상황에서의 촬영 테크닉
1. 안개
노출에 유의할 것. 노출부족에 의해 미묘하게 생기는 그림자 부분이 상실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록 이른 아침의 안개 상태이지만 태양빛이 있을 때는 상상외로 밝다는 것을 유의할 것.
되도록 어두운 배경선택에 보통 망원렌즈를 사용함이 좋다.
2. 비오는 날
어두운 배경으로 하여 느린 셔터를 결정하게 되면 비가 내리고 있는 장면을 얻을 수 있다. 흑백사진에서는
V2 필터 사용 컬러사진에서는 lA 혹은 81A필터 (청색끼 억제) 비정상적인 컬러는 비정상적인 날씨에서 사진을
찍을 때 얻어진다. 비오는 날의 조명상태는 경직되지 않고 부드러운 질감 묘사가 뛰어나며 빗방울로 뽀얀
분위기를 만들게 된다.
3. 번개
석경 (저녁경치)이나 야간이 유리하다. 번개가 잦은 방향으로 카메라 고정초점은 무한대에 맞춰놓고 케이블리즈로
T셔터 효과와 같이 개방시켜 놓는다. 조리개 값은 f8 정도로 결정할 것. 몇 번의 번개가 몇 번 지나간 후 셔터를
닫게 되면 몇 번의 번개가 한 장면 속에 중복으로 찍혀지게 되어 성공적인 촬영이 된다.
4. 해변
해변가는 컬러색상이 다양하지 못하므로 색을 만들어 촬영해야 한다. 이른 아침 혹은 늦은 황혼 등의 컬러적인
장면을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연구와 채광 등을 고려하여 독립된 분위기를 창출해낼 것. 새, 갈매기, 배, 태양 등
다른 부재를 포함시키거나 필터를 사용하여 하늘과 바닷물의 채도를 강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이해하기 쉬운 방법은 촬영 전 필터를 눈에 대고 피사체를 보았을 때 보이는 부분은 사진에도 밝게 나오게 된다.
어둡게 보이는 부분은 검게 나오게 된다고 판단한다. 흑백사진일 때는 적색필터를 사용하고 컬러 사진일 때는
PL필터를 사용한다. 해변가 촬영 시 노출은 되도록 모래와 바다의 강한 반사로 과도되지 않도록 결정하는 것이
세부적인 질감묘사가 된다.
5. 겨울 사진촬영 요령
아주 추운 날은 코트안의 따뜻한 체온으로 카메라를 보호하고 있다가 찍을 때에만 꺼내서 촬영할 것. 주의할 것은
실내든 혹은 실외든 간에 렌즈교환은 피할 것. 필름교환은 실내에서 하는 것이 찢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겨울철의 특징은 단파장이 대기에 영향을 받아 플레어나 할레이션 현상이 생기게 되어 사진에서 눈 부신 빛을
바라보는 듯한 강한 인상으로 나타난다.
6. 설경사진 촬영요령
가장 찍기 좋은 날은 태양이 빛나고 깨끗한 날이다. 눈의 질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광선의 방향은 측광이나 역광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 냇가의 얼음이나 고드름도 설경 때와 같이 측광이나 반역광이 빛남이 묘사되어 이때 노출에
유의할 것. 반드시 uv나 sky light 필터를 사용해서 자외선 영향으로 푸른빛을 제거할 것. 노출계는 실제보다 4배
정도 더 보정하게 된다. 노출계에서 측정한 노출에서 오히려 4배를 더 줄여야 한다는 이야기.
합리적인 노출 결정은 조리개를 f16에 놓고 셔터 속도는 필름의 감광도 수준으로 맞춘다. 중요한 장면일 경우
단계별 틀린 노출 (braketing)을 준다.
(니콘 90xs에서는 단계별 브라이케팅 자동설정하면 지정된 보정대로 단계별 매수 촬영하여 준다.)
* 탐스런 함박눈이 내린다...탐스럽다, 잡자.. 1/60 초 타임으로 ....
* 바람이 일렁이는 설경... 눈이 흐르고 있고... 그 눈의 흐름을 잡자... 1/15초 타임으로...
7. 스키사진 촬영요령
스케이팅이나 스키처럼 빠른 피사체는 1/500에서 1/1000 에 놓고 찍을 것. 미리 예견된 곳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가
순간 포착을 할 것. (니콘 90 mf26은 자동 설정하여 두면 예견된 지점에서 알아서 촬칵해 줌) 피사체가 초점을
맞춘 곳에 100% 일치되지 않드라도 심도가 해결해 준다. 동감 묘사는 30- 60 초타임이다. panning 기법은 동체의
방향과 같이 좌, 우로 회전하면서 느린 셔터 (1/30초)로 찍는 것이다.
셔터가 시작해서 끝날 때까지 피사체와 일직선 상태를 유지하였을 때 배경의 잡다한 물체들은 지나가면서 흐리게
찍히게 되고 피사체는 어느 정도 선명하게 된다. 팬닝은 대체로 상,하 여분이 있으면 전신이 나오도록 구도를 잡는
것이 좋다. 배경의 선택은 나무나 숲, 혹은 건물 등이 있어야 흐림의 자욱이 생긴다. 광선의 방향은 순간으로부터
사광선이 가장 효과 적이다.
8. 반수면 촬영
수면과 수산의 이른바 반수면의 촬영은 물결 때문에 카메라의 안정이 힘들다.
가능한 빠르게 셔터를 끊고 수면의 밖과 안의 노출을 고루 갖추도록 하는 것이 요령.
9. 불꽃놀이를 찍는다.
1). 촬영준비
발사대의 위치, 바람, 방향, 주위의 풍경 등을 고려해서 해가 떨어지기 전에 촬영장소에 삼각대 설치완료.
다중 노출을 할 때에는 검은 종이나 헝겁으로 렌즈를 가려서 자기 이미지에 맞는 불꽃만을 골라서 화면에 넣는다.
2). 단발식 국화불꽃
이것은 높은 곳에서 직경 300m나 되게 터지는 것으로서 어디서나 잡기 쉬움으로 b셔터에 설정해 놓고 불꽃이
사라질 때까지 노출을 주는 것이 요령.
3). 노리는 포인트
사전 불꽃 프로그램 같은 것을 얻어 보면서 사전에 촬영 준비해 둘 것.
불꽃이 솟기 시작해서 자리를 옮기는 일이 없도록.
4). 보통 iso100이면 f8 정도로 해서 b셔터 사용.
10. 버섯 (알뜰한 가을날에 만났다고 치고...)
역광에 빛나고 있는 낙엽과 버섯을 발견했다면 투명감과 버섯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서 카메라 위치를 아주
낮추어 로우앵글로 표현할 것. 초점은 버섯과 낙엽의 양쪽에 맞춘다.
흑백사진
스카이라이트 필터 대신 엷은 노랑 (K2)이나 엷은 녹색(x1) 필터를 사용할 것.
콘트라스트를 강화하여 색조를 분리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대부분의 흑백사진을 더 힘 있게 나타낸다.
꽃과 식물
1. 마이크로렌즈
이 렌즈의 심도는 극히 좁기 때문에 핀트를 맞출 때는 반드시 삼각대를 사용하여 구도를 완벽하게 잡고 정확하게
주제에 맞추어 찍어야 하고 가능하면 주제를 강조하기 위하여 조리개를 개방하여 찍는 것이 효과적.
2. 가을꽃
1). 렌즈의 사용법
넓게 잡기 위해 초광각 21mm 렌즈에 하늘을 살리기 위해 PL 필터를 사용할 것.
2). 노출의 결정
하늘과 붉은 꽃밭이기 때문에 당연히 +1로 보정 할 것.
3). 프레밍의 결정방법
꽃을 많이 넣으려면 비교적 높은 곳에서 아래로 하늘을 많이 넣고 싶으면 낮은 곳에서 약간 올려서 프레밍한다.
4).광선의 방향 선택
순광이나 역광을 피하고 되도록 사광을 이용하는 것이 PL필터 사용에도 효과적이다.
* 저녁 무렵의 광선을 이용하여 분위기 있는 사진을 만들어 볼 것. 찍기 전에 카메라 위치를 바꿔보라.
위에서 45도로 아래에서 쳐다보듯이 찍기 전에 이렇게 변화 있게 카메라를 들여다 볼 일이다.
3. 꽃의 빛 선택
꽃의 표정이나 자기의 표현 의도에 알 맞는 광선을 골라내자.
1). 순광, 사광, 역광의 묘사의 차이
2). 카메라 위치의 이동에 따른 광선의 변화
3). 표정에 어울리는 빛의 선택
4). 빛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이용
5). 직접적인 빛을 가지고 격조 높은 꽃의 표정을 묘사하라.
6). 촬영할 때의 광질을 이용해서 꽃의 특징을 살린다.
7). 저녁 어스름 때에는 가냘픈 색조가 표현된다.
8). 톱광 (top)을 투과광으로 이용해 본다.
9). 스포트 광선을 효과적으로 써서 주제를 강조한다.
10). 저녁 어스름에도 정감 있는 화면을 만들 수 있다.
11). 피사체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저녁의 광선을 선택해 보라.
12). 광선으로 자극을 마련해서 화면에 힘 있는 표현을 만들 수 있고
플러스 보정을 줌으로서 밝은 분위기의 화사한 표현으로 만들 수 있다.
13). 일출전의 미묘한 빛의 분위기 있는 화면을 찾아라.
4. 꽃 사진 렌즈의 선택
마이크로 렌즈만으로 꽃사진을 찍지 않는다. 여러 가지 렌즈를 쓰자.
1). 접사할 때도 거리에 따라서 뜻밖의 표정을 포착할 수 있다.
2). 피사체에 따라 소프트 효과는 달라진다.
3). 시프트렌즈로 구석까지 초점이 맞는 화면을 만든다.
4). 중간링을 사용하면 촬영영역이 더해진다.
(마이크로 렌즈라 할지라도 근접거리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중간링을 쓰면 더 접근한 촬영이 가능케 된다.)
5). 꽃의 일부분만을 잘라내어서 이미지 표현을 시도해 보라. (정확한 초점 맞추기는 삼각대가 필수적이다.)
6). 육안에 비슷한 시각인 50mm 렌즈로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
7). 피사체가 멀 때에는 망원마이크로 렌즈를 쓴다.
(대개 200 mm 정도의 마이크로 렌즈면 압축 효과도 크고 배경이 잘 떨어져 주어서 편리하다.)
8). 반사식 망원렌즈로 찍으면 회화조의 사진이 된다.
5. 꽃사진 초점 맞추기
초점은 바로 촬영자의 느낌이 머문 곳이므로 표현에 걸맞는 초점 위치라야 한다.
1). 초점위치를 정하기 힘들거든 화면의 밸란스를 생각한다.
2). 초점위치가 한정된 경우에 특히 상황에 어울리도록 촬영해야 한다.
3). 단조로운 화면의 액센트가 된 점에 초점을 맞춘다.
4). 색채효과를 염두에 두고 초점위치를 정한다.
5). 느낌을 주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뜻밖의 표현을 포착한다.
6). 특징 있는 꽃일 때에는 그 꽃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
6. 꽃사진의 조리개의 선택
작품화의 수단인 조리개로 이미지 표현을 자유자재로....
1). 주제인 꽃과의 밸런스를 고려한 조리개를 선택할 것.
2). 렌즈의 특성을 살린 표현과 조리개의 선택
3). 식물도감처럼 되지 않게 조리개를 선택한다. (조리개를 너무 많이 조이면 그렇게 되지)
4). 꽃의 색채나 모습의 특징을 강조한 조리개 선택.
(충실한 꽃의 재현기술은 기본기술을 배운 뒤에야 컨트롤할 수 있다.)
5). 신선한 표정을 샤프하게 표현키 위한 피사계 심도를 이용한다.
6). 노리는 부분에 맞추어서 조리개를 결정한다.
7). 섬세한 디테일과 날카로움을 많이 줄여 줌으로서 묘사할 것.
7. 꽃 노출의 선택
꽃에는 무한한 색채가 있다. 충실한 색 재현에는 미묘한 노출 보정이 필요 하다
하얀 꽃 - 내장된 TTL 노출계로는 완전히 해결 못하기 때문에 -2단 정도 보정해주지 않으면 안 된다.
1). 꽃색과 빛의 상황에 따라 노출을 보정한다.
2). 선명한 색을 약간 오버 (+)로 찍어서 밝게 묘사한다.
3). 광선의 질이나 강도를 짐작하면서 효과적인 노출을 고른다.
4). 노출의 결정은 늘 촬영자 자신에 달렸다.
8. 꽃 프레밍의 선택
프레밍은 센스의 문제, 사진적 시각을 파인더 안에서 키우자.
1). 넓이와 깊이를 의식한 프레밍 (꽃잎에서 꽃술만의 클로즈업)
2). 부소재를 이용해서 주제를 살린다.
3). 분위기를 살리는 프레밍으로
4). 소재가 풍부한 꽃밭을 탄력 있는 프레밍으로 (꽃밭에 찾아드는 벌과 산등성이를 배경으로)
5). 큰잎과 작은 봉우리의 엮음이 포인트.
6). 두 개의 꽃을 대비 시키서 공간을 구성한다.
7). 안정감과 흐려짐을 배려한 프레밍 (비오는 날 큰 물방울이 달린 꽃송이...꽃봉우리등...)
9. 꽃사진의 셔터속도
빠른 피사체는 느린 셔터로 느린 피사체는 빠른 셔터속도로....
1). 물의 흐름은 둘째로 하고 꽃을 강조한다.
2). 느릿한 물의 흐름과 흔들리는 빛의 궤적을 표현한다.
3). 슬로우셔터로 계류의 정서를 묘사한다.
4). 정지된 모습으로 나비와 꽃을 순간 촬영하여 보라.
5). 물방울과 흔들림에 포인트를 두어서 날을 묘사
6). 바람의 움직임을 대담하게 표현소재로 담아 본다.
7). 예측할 수 있는 바람은 타이밍을 맞추기 쉽다.
8). 슬로우 셔터로 의외의 연출을 얻을 수 있다.
10. 꽃의 앵글의 선택
꽃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는 유연성 있는 앵글감각이 필요하다.
1).꽃의 특징을 강조하기 위하여 어두운 배경을 택한다.
2).앵글이 노리는 바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앵글을 고른다.
3).꽃이 보인 표정을 정면에서 포착한다.
4).역광으로 특징이 표현되는 앵글을 선택한다.
5).밸런스를 고려해서 넣은 앵글의 선택.
6).벌레의 눈과 같은 앵글에서 새로운 피사체가 발견된다.
7).여러 각도에서 독특한 자연의 표정을 찾아낸다.
8).쳐다보는 앵글로 가지를 대담하게 화면에 배치한다.
9).어두운 배경으로 꽃이 돋보이게 하는 앵글을 잡아라.
11.꽃의 배경의 선택.
아무리 좋은 꽃의 피사체 일지 라도 배경을 잘 처리하지 않으면 작품은 미완성.
1).링 모양으로 흐려짐을 이용한 배경의 연출.
2).나무사이로 새어나오는 햇살을 배경에 넣는다.
3).배경의 묘사를 주제로 해서 화면을 구성한다.
4).차분한 색조의 화면에 밝기를 보탠다.
5).가라앉은 배경을 선택해서 무거운 이미지와 밸런스 있게
6).배경을 특징 있게 묘사함으로서 꽃의 분위기를 낸다.
7).배경으로 환경묘사를 함으로서 화면구성을 한다.
8).태양을 배경삼아서 실루엣으로 표현도 해보고
9).배경을 단순화시킴으로서 꽃의 모습을 강조한다.
12.꽃의 특수효과
특수효과는 목적의식에 따라서 써야 개성적인 표현이 된다.
1).조립자 효과를 가지고 그림자 같은 질감을 만든다.
2).일부러 초점을 틀리게 맞춤으로써 예술적 감각 같은 표현을 해본다.
3).필름의 특성을 이용해서 파스텔톤의 색조를 내본다. (색 농도가 짙은 벨비아 필름 등)
4).연조필터로 특수효과를 낸다.
5).이중 노출로 코스모스 밭을 만들어 준다.
6).이중노출로 꽃의 하얀 부분을 흐트린다.
7).증감현상에 의한 입자의 거칠음을 이용한다.
8).고감도 필름 특성을 활용한다.
9).노광도중의 줌잉은 방사된 모양의 동감을 낸다.
10).다중노출로 꽃송이가 많은 것처럼 찍는다.
13. 종류별 촬영
1). 철쭉꽃
햇빛이 나면 꽃잎이 날아 해득해 지고 거칠어 보인다. 일부러 이른 아침 구름이 끼여 있을 때 전면의 꽃색을
실을 수 있다. 구름이 끼여 있으니 원경이 어두워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2). 온실의 꽃
이런 곳에서 얼굴이 어두워진다고 스트로브를 사용했다가는 신록의 이파리 무드가 날아가 버린다.
이런 경우에는 은색반사판으로 라이팅을 할 것.
3). 진달래 꽃
진달래 꽃은 낮은 산보다 높은 산의 꽃이 신선하고 아름답다. 한낮보다는 저녁 해지기 전에 촬영할 것.
산에 올라가 역광선에 조명된 진달래 군락을 찾아라. 주변의 산과 바위, 나무 등과 조화를 시키면 훌륭한 사진.
4). 코스모스
푸른 들녘에 보석처럼 군락을 이루고 있는 곳을 찾아라. 꽃밭 위에 구름떼가 꽃과 화음을 이루어 심포니를
이루게 할 것. 사진은 필요에 따라 하나의 소재에 다른 소재를 곁들여 또 다른 분위기를 살린다.
5). 신록
슬로우셔터를 계곡의 흐름에 사용할 것. PL필터를 사용하면 신록을 더욱 선명하게 돋보이게 한다.
6). 식물 및 꽃
나무가지에 핀 꽃을 어떻게 프레밍하느냐가 중요하며 배색의 선택과 색조의 배합에 신경을 써야한다.
언덕에 널리 피어있는 꽃은 배경의 설정과 앵글의 선택이 중요하다.
7). 신록의 나무
여름 대낮에 하늘을 배경으로 나무를 찍을 때 광각으로 한 나무를 크게 강조시킴으로서 인상을 강하게 할 수 있고
PL로 색체를 강조할 것.
8). 파도치는 꽃잎
세찬 바람에 흔들리는 꽃밭에서 파도치는 꽃잎을 1/8초의 저속으로 찍어보라.
9). 숲 속의 배경
복잡한 숲 속의 배경도 안개에 쌓이면 화면을 단순화 시킬 수 있어서 정리하기 쉬워진다. 이럴 때에는 멀어질수록
배경이 희미해짐으로 조리를 깊이 줄여 주어서 톤의 농도의 차이를 가져 거리감을 내도록할 것. 숲 속의 안개도
정서 있는 분위기로 연출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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