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상 생 활 편/건강·정보 실행방

쉽게 할 수 잇는 요가 동작 5가지

무철 양재완 2010. 2. 20. 23:18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는 요가 동작 5가지

요가를 배우고 싶은데, 학원에 나갈 시간이 없다면?

간단한 동작들은 혼자서도 배울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다. 집안 일을 하다가, 업무시간 중 잠시 쉴 때 아래의 동작들을 꾸준히 해보자.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고 몸에 안정감을 불어넣을 수 있다.

아래 요가 전문가 타라 스타일스의 동영상을 보고 5가지 동작을 따라해 보자.  




1. 심호흡

교통체증으로 꽉 막힌 도로에 갖혀 있거나 업무 중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라면, 긴장을 푸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호흡에 집중하는 것이다. 살짝 눈을 감고 천천히 코로 숨을 깊이 들이 마쉰다. 폐가 크게 부풀어 오를 정도로 숨을 마쉰뒤 천천히 깊게 내쉰다. 매우 간단한 방법이지만,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는데 큰 도움이 된다.


2. 독수리 팔 포즈

책상 앞에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는 직업을 가졌다면 이 동작을 익혀두자. 두 팔을 앞으로 뻗고 오른팔꿈치를 왼쪽 팔꿈치에 올린다. 그 상태에서 팔을 꼬아 두 손바닥이 맞닿게 한다. 손바닥이 닿기 힘들다면, 손등을 맞대고 있어도 된다. 이 상태에서 숨을 깊게 들이쉬면서 팔 전체를 위로 올린다. 천천히 호흡과 함께 팔을 어깨 높이 위로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한다. 어깨와 등, 허리의 굳은 자세를 펴고 긴장을 풀 수 있게 된다.


3. 등 뒤로 합장

부엌일을 오래하다보면 손목과 어깨, 허리 등에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럴 때 두 손을 등 뒤로 보내 허리 높이에서 서로 맞닿게 한다. 합장하듯 두 손바닥이 닿은 자세에서 손을 등 위쪽으로 미끄러지듯 끌어올려 등과 허리를 쭉 펴는 자세로 선다. 이때 팔목이 아프다면 합장을 하지 않고 두 손이 닿은 상태로 자세를 취해도 된다. 호흡을 천천히 들이쉬며 자세를 유지한다.


4. 햄스트링 자극하기

걷거나 뛰기 전에 이 자세를 취해 다리를 미리 풀어주자. 낮은 런지 자세에서 손가락끝을 앞으로 내딛은 발 양쪽으로 짚어준다. 천천히 양쪽 다리를 똑바로 쭉 펴는 자세를 취한다. 다리를 스트레칭 했을 때 손가락이 땅에 닿지 않는다면, 앞쪽 무릎을 살짝 굽힌다. 엉덩이가 아래로 내려오지 않도록 다리에 힘을 준다. 1~2분간 호흡과 함께 진행하고 다리를 바꾸어 실시한다.


5. 비둘기 포즈

잠자리에 들기 전, 침대 위에서 하면 좋은 자세. 엉덩이와 허리의 긴장을 풀여주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오른 다리를 앞으로 내어 낮은 런지 자세를 취한다. 천천히 오른다리를 왼손쪽으로 기울려 눕힌다. 오른손으로 무릎이 바닥에 닿게 하고 천천히 상체를 다리 위로 굽힌다. 엉덩이가 바닥에 닿지 앉으면 베개를 아래에 깔아 사용한다. 상체를 완전히 숙여 앞으로 뼏은 팔 위에 닿게 한다. 1~2분간 지속하다가 왼쪽 다리로 바꾸어 실시한다.



출처: 5 yoga poses you can do anytime, anywhere
http://shine.yahoo.com/event/makeover/5-yoga-poses-you-can-do-anytime-anywhere-578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