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상 생 활 편/건강·정보 실행방

달리기용품의 준비(마라톤 이야기)

무철 양재완 2010. 3. 23. 16:13

 

 ■ 달리기용품의 준비

 
■ 운동화
달리기 할 때 가장 중요한 물품. 신발은 지면과 우리 몸 사이에서 충격을 완화해 주는 유일한 장치다. 그러므로 제대로 된 운동화를 신는 것은 더 잘 달리기 위해서만 아니라 부상을 방지하는 데도 필수적이다. 달리기 초보자들은 신발의 쿠션이 많은 것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쿠션이 많은 것을 신어야 한다. 신발매장에 가서 조깅용으로 나온 운동화 중 신발 뒤축의 쿠션이 많은 것을 선택한다. 신발 앞 쪽의 쿠션이 많은 것이 좋은가 없는 것이 좋은가는 개인에 따라 다르다. 발 앞쪽이 많이 움직이거나(좌우 흔들림이 많은 사람) 속도가 빠른 사람은 쿠션이 적은 것으로, 발 앞 쪽의 움직임이 적거나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사람은 쿠션이 많은 것으로 선택하면 된다. 자신의 발 크기에 맞는 신발을 고르는 방법은 오후 5 ~ 6시경 매장에 가서 운동할 때 신는 양말을 신고 발이 편하면 신발이 자신에게 맞는 것이다. 여름에는 통풍이 잘 되는 것으로 겨울에는 보온이 잘 되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겨울철에는 신발의 습기가 잘 마르지 않으므로 매일 운동하는 사람들은 두 개 이상의 운동화를 준비하여 매일 번갈아가며 신는 것이 동상이나 발 보호를 위해 좋다.

■ 운동복
체온보호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는 계절용으로는 가벼운 티셔츠와 운동복 반바지 정도면 괜찮다. 그러나 겨울에는 체온보호에 신경을 써야한다. 바지는 땀을 잘 배출하는 소재로 된 타이즈 형태의 것을 안쪽에 입고 그 위에 트레이닝복을 입으면 된다. 상의는 안쪽에 몸에 달라붙으면서 땀을 잘 배출하는 옷을 입고 얇은 옷을 덧입고 그 위에 바람을 막을 수 있는 옷을 입는 것이 좋다. 옷을 제대로 갖추기 힘들다면 두꺼운 옷을 한 두개 입는 것보다 얇은 옷을 여러 겹 껴입는 것이 좋다.

■ 여름철 준비용품
물통착용 허리색, 모자, 선글래스, 선블록크림. 여름에는 특히 탈수와 강한 자외선에 대한 대비책이 있어야 한다. 장거리 연습을 할 때는 달리는 중 물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지원자의 도움 없이 혼자서 장거리를 달릴 때는 물을 휴대하고 달릴 수 있도록 물통휴대 허리색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모자는 햇빛을 가려주면서도 머리의 땀을 잘 배출하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반 모자는 땀을 머금고 있으므로 달리기용으로는 적합치 않다. 망사로 되어 있으면서 가벼운 것이 좋다. 여름철용으로 나온 모자 중 목을 가릴 수 있게 장치가 달린 것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노출 부위에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선블록 크림을 바르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강한 햇빛 속에서 오래 뛰면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피로가 커지므로 이를 막기 위해 달리기용 전문 선글래스를 착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방법이다.

■ 기타 겨울철 용품
장갑, 마스크, 모자, 목도리, 안전조끼 등. 겨울에는 노출되는 부위의 동상에 유의해야 한다. 손 보호를 위해 장갑은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다. 장갑은 손가락이 분리되어 있지 않은 벙어리 장갑이 좋다. 아주 추운 날에는 손가락 면장갑을 안에 끼고 그 위에 벙어리 장갑을 착용한다. 마스크는 이른 아침 운동하는 사람들이 갑자기 차가운 공기를 들이키지 않기 위해 착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달리다 보면 약간 답답함을 줄 수도 있다. 답답하면 벗어서 주머니에 넣고 뛰어도 좋다. 그렇지만 뺨부위가 동상에 걸리기 않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마스크는 호흡으로 인해 많이 젖으므로 몇 개 준비해 놓고 항상 청결한 것을 사용하도록 한다. 모자는 귀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므로 귀가리개를 사용해도 좋다. 귀는 동상의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므로 특히 보호에 신경써야 한다. 목도리는 목부위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므로 목까지 올라오는 운동복을 착용하면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겨울철에는 보통 어두울 때 운동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통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운동복은 항상 밝은 색으로 입고, 자신을 잘 노출시킬 수 있는 보조 장구를 착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반사띠가 있 는 안전조끼를 착용하거나 손전등 또는 소형 자전거용 경광등을 휴대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도로에서 뛰는 사람들은 차량진행의 반대방향으로 뛰는 것이 안전하다. 즉 오는 차량을 마주하며 뛰어야 자신이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

 작성자: 달서구청 사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