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용주사는 신라 문성왕 16년(854년)에 창건된 갈양사로써 청정하고 이름 높은 도량이었으나
병자호란 때 소실된후 폐사되었다가 조선시대 제22대 임금인 정조(正祖)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화산으로 옮기면서 절을 다시 일으켜 원찰로 삼았습니다.
28세의 젊은 나이에 부왕에 의해 뒤주에 갇힌 채 8일만에 숨을 거둔 사도세자의 영혼이
구천을 맴도는 것 같아 괴로워 하던 정조는 보경스님으로부터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설법을 듣게되고
이에 크게 감동, 부친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절을 세울 것을 결심하면서 경기도 양주 배봉산에 있던
부친의 묘를 천하제일의 복지(福地)라 하는 이곳 화산으로 옮겨와 현릉원(뒤에 융릉으로 승격)이라 하고,
보경스님을 팔도도화주로
삼아 이곳에 절을 지어 현릉원의 능사(陵寺)로서
비명에 숨진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수호하고 그의 명복을 빌게 하였습니다.
낙성식날 저녁에 정조가 꿈을 꾸었는데 용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했다 하여 절 이름을 용주사라 불렀고
그리하여 용주사는 효심의 본찰로서 불심과 효심이 한데 어우러지게 되었습니다.
- 용주사 홈페이지 -
용주사
사천왕문
불법을 보호하고 악귀의 출입을 막아 사찰의 청정함을 유지하기 위해 세워짐
용주사 안내도
용주사
홍살문
왕실의 능, 원, 묘, 궁전 관아 등의 입구에 붉은 칠을 한 두 개의 기둥을 세우고,
기둥을 연결한 보에 붉은 살을 박은 형태로 세워 경의를 표하는 곳이라는 의미를 지닌 문이다
효행박물관
정조대왕이 기증한 부모은중경을 비롯 용주사가 소장하고 있는 격조 높은 문화재를 전시하고 있다
삼문
절의 첫 입구인 일주문을 지나면 다른 사찰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형태의 삼문을 맞게 되는데
. 동서의 옆문과 중앙의 대문에 각각 문이 나 있어 삼문이라 부른다
천보루와 5층 석탑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36호)
1790년 창건 당시 지어진 정면 5칸 측면 3칸의 2층 누각이다
목조기둥 아래에는 석조기둥과 같은 높은 초석이 건물을 받들고 있는데 이는 궁궐 건축과 유사하다
5층석탑에는 부처님의 진신사리 3과가 봉안되어 있다
용주사
대웅보전
1790년 창건 당시 지어진 정면 3칸, 측면 3칸의 석가모니 부처님과 약사여래 부처님, 아미타 부처님을 모신 전각
대웅보전의 삼세불상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214호)과 후불탱화
석가불을 주존으로 동쪽에 약사불과 서쪽에 아미타불이 협시하는 삼세불로서
절의 창건과 함께 만들었는데 재질은 목조이고 높이 110㎝로 2006년에 개금하였습니다.
후불탱화는 조선 중기 최고의 화가였던 단원 김홍도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는 귀중한 성보이다
범종각
1911년 무렵에는 보신각(普信閣)이라고 하였으며, 이 전각안에 있는 범종은 국보 제120호로 지정되어 있다.
천불전
천분의 부처님이 모서져 있으며 누구나 수행하면 부처님이 될 수 있다는 법화경의 사상이 깃들어 있다
천불전
건물 내부의 중앙에는 석가모니, 비로자나 그리고 아미타여래의 삼세불을 봉안하였다.
시방칠등각
대웅보전과 천불전 사이의 전각으로 칠성, 산신, 독성이 탱화로 봉안되어 있으며 칠성각의 다른 이름이다
전강대종사 사리탑
전강대종사(1898~1975)는 현대 한국의 대표적 고승이자 용주사의 정신적 지주이기도 하다.
호성전과 부모은중경탑
호성전은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 정조대왕과 효의왕후의 위폐를 모신 곳이다
용주사
용주사
관음전
용주사
용주사
용주사
용주사
용주사
효림당
용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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